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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055번 탈출Algorithm Study/Python 2021. 5. 20. 00:40
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풀이
이 문제는 물의 이동과 고슴도치의 이동을 동시에 계산해야한다. 각 시간마다 물과 고슴도치가 어떻게 이동했는지 bfs를 이용하여 구현하면 된다.
board = [] for i in range(row): board.append(list(input().strip())) for y in range(row): for x in range(col): if board[y][x] == 'S': start_y, start_x = y, x board[y][x] = '.' dq.append([start_y, start_x]) visited[start_y][start_x] = 1 elif board[y][x] == '*': water_dq.append([y, x])
먼저 board를 입력 받은 뒤 고슴도치의 위치를 start로 잡고 고슴도치용 queue에 넣고,
모든 물의 위치를 물 queue에 넣어줬다.
고슴도치의 위치를 구한 뒤 '.'으로 바꾼 것은 물이 고슴도치가 있던 위치는 물이 찰 수 있기 때문에 '.'과 'S' 2가지의 경우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보다 고슴도치의 위치를 저장만하고 '.'으로 변경하는 것이 더 간단하기 때문이다.def water(): water_q_size = len(water_dq) while water_q_size : y, x = water_dq.popleft() for i in range(4): next_y, next_x = y + direction[i][0], x + direction[i][1] if 0 <= next_x < col and 0 <= next_y < row : if board[next_y][next_x] == '.': board[next_y][next_x] = '*' water_dq.append([next_y,next_x]) water_q_size -= 1
물의 위치가 각 시간마다 1칸씩 퍼지기 위한 함수이다.
처음에 queue의 사이즈를 저장한 뒤 그만큼만 수행하면 queue에 새로 물이 찬 위치가 추가되더라도 처음 있던 queue size만큼만 시행하고 종료되기 때문에 1초마다 물의 변화를 구할 수 있다.def Hedgehog(): while dq: q_size = len(dq) while q_size: y, x = dq.popleft() for i in range(4): next_y, next_x = y + direction[i][0], x + direction[i][1] if 0 <= next_x < col and 0 <= next_y < row: if board[next_y][next_x] == '.' and visited[next_y][next_x] == 0: visited[next_y][next_x] = visited[y][x] + 1 dq.append([next_y, next_x]) elif board[next_y][next_x] == 'D': print(visited[y][x]) return q_size -= 1 water() print('KAKTUS') return
고슴도치의 이동을 나타내는 bfs 역시 물과 똑같이 구현되어 있지만 고슴도치가 이동 한 뒤,
water을 한번 작동시켜서 물이 퍼질 수 있게 해줬다.water() Hedgehog()
처음에 물을 1번 작동시키고 고슴도치 이동을 시작하면
물 -> 고슴도치 -> 물 -> 고슴도치 순으로 작동하게된다.전체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row, col = map(int, input().split()) UP, DOWN, LEFT, RIGHT = 0, 1, 2, 3 direction = [(-1, 0, UP), (1, 0, DOWN), (0, -1, LEFT), (0, 1, RIGHT)] visited = [[0 for _ in range(col)] for _ in range(row)] dq, water_dq = deque(), deque() board = [] for i in range(row): board.append(list(input().strip())) for y in range(row): for x in range(col): if board[y][x] == 'S': start_y, start_x = y, x board[y][x] = '.' dq.append([start_y, start_x]) visited[start_y][start_x] = 1 elif board[y][x] == '*': water_dq.append([y, x]) #물이 퍼지는 함수 def water(): water_q_size = len(water_dq) while water_q_size : y, x = water_dq.popleft() for i in range(4): next_y, next_x = y + direction[i][0], x + direction[i][1] if 0 <= next_x < col and 0 <= next_y < row : if board[next_y][next_x] == '.': board[next_y][next_x] = '*' water_dq.append([next_y,next_x]) water_q_size -= 1 def Hedgehog(): while dq: q_size = len(dq) while q_size: y, x = dq.popleft() for i in range(4): next_y, next_x = y + direction[i][0], x + direction[i][1] if 0 <= next_x < col and 0 <= next_y < row: if board[next_y][next_x] == '.' and visited[next_y][next_x] == 0: visited[next_y][next_x] = visited[y][x] + 1 dq.append([next_y, next_x]) elif board[next_y][next_x] == 'D': print(visited[y][x]) return q_size -= 1 water() print('KAKTUS') return water() Hedgeh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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