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스] 보석 쇼핑
    Algorithm Study/Python 2021. 5. 13. 00:30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8

     

    코딩테스트 연습 - 보석 쇼핑

    ["DIA", "RUBY", "RUBY", "DIA", "DIA", "EMERALD", "SAPPHIRE", "DIA"] [3, 7]

    programmers.co.kr

     

    문제설명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개발자 출신으로 세계 최고의 갑부가 된 어피치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이를 풀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쇼핑을 하러 가곤 합니다.
    어피치는 쇼핑을 할 때면 매장 진열대의 특정 범위의 물건들을 모두 싹쓸이 구매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어느 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보석 매장에 쇼핑을 하러 간 어피치는 이전처럼 진열대의 특정 범위의 보석을 모두 구매하되 특별히 아래 목적을 달성하고 싶었습니다.
    진열된 모든 종류의 보석을 적어도 1개 이상 포함하는 가장 짧은 구간을 찾아서 구매

    예를 들어 아래 진열대는 4종류의 보석(RUBY, DIA, EMERALD, SAPPHIRE) 8개가 진열된 예시입니다

    진열대의 3번부터 7번까지 5개의 보석을 구매하면 모든 종류의 보석을 적어도 하나 이상씩 포함하게 됩니다.

    진열대의 3, 4, 6, 7번의 보석만 구매하는 것은 중간에 특정 구간(5번)이 빠지게 되므로 어피치의 쇼핑 습관에 맞지 않습니다.

    진열대 번호 순서대로 보석들의 이름이 저장된 배열 ge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모든 보석을 하나 이상 포함하는 가장 짧은 구간을 찾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가장 짧은 구간의 시작 진열대 번호 끝 진열대 번호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하며, 만약 가장 짧은 구간이 여러 개라면 시작 진열대 번호가 가장 작은 구간을 return 합니다.

     

    제한사항

    • gem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
      • gems 배열의 각 원소는 진열대에 나열된 보석을 나타냅니다.
      • gems 배열에는 1번 진열대부터 진열대 번호 순서대로 보석이름이 차례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gems 배열의 각 원소는 길이가 1 이상 10 이하인 알파벳 대문자로만 구성된 문자열입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3종류의 보석(AA, AB, AC)을 모두 포함하는 가장 짧은 구간은 [1, 3], [2, 4]가 있습니다.
    시작 진열대 번호가 더 작은 [1, 3]을 return 해주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1종류의 보석(XYZ)을 포함하는 가장 짧은 구간은 [1, 1], [2, 2], [3, 3]이 있습니다.
    시작 진열대 번호가 가장 작은 [1, 1]을 return 해주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4종류의 보석(ZZZ, YYY, NNNN, BBB)을 모두 포함하는 구간은 [1, 5]가 유일합니다.
    그러므로 [1, 5]를 return 해주어야 합니다.

    ※ 공지 - 2020년 7월 21일 테스트케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풀이

    이 문제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문제 해설을 보고 구현하였다.

    1. 맵 자료구조에서, ‘map[보석 이름] = 빈도수’로 정의를 합니다.
    2. 왼쪽 포인터 l과 오른쪽 포인터 r을 모두 1번 진열대에 위치시킵니다.
    3. 양 포인터 중, 둘 중 하나라도 진열대의 범위를 벗어나면 알고리즘을 종료합니다.
    4. 양 포인터가 가리키는 범위 안에 포함된 보석 종류의 개수를 세어 봅니다.(map의 사이즈를 체크합니다)
    5. 5-1. 범위 안에 보석 종류가 전체 보석 종류와 일치하면 더 좋은 답인지 체크한 후 l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2로 갑니다.
      5-2. 범위 안에 보석 종류가 전체 보석 종류보다 작다면 r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3으로 갑니다.

    즉, 왼쪽을 가리키는 포인터 l과 오른쪽을 가리키는 포인터 r을 이용하여 보석의 종류가 모자라면 r을 증가시키고, 보석의 종류가 충분하면 l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정답을 갱신시켜나갑니다. 이때 l을 증가시키기 이전, map자료구조에서 l번 진열대에 있던 보석의 빈도수를 감소시켜주어야 하며 특히 빈도수가 1에서 0이 될 때에는 map에서 완전히 제거하여야 합니다. r을 증가시킬 때는 map자료구조에서 증가된 r번 진열대에 있는 보석의 빈도수를 증가시켜줍니다.

    맵 대신 dictionary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보석이 몇 종류가 있는지 체크하였다.

    start, end = 0, 0
    
        while start < len(gems) and end < len(gems):
            if len(gem_count) == len(gem_set):
                if (answer[1] - answer[0]) > (end - start):
                    answer[1], answer[0] = end, start
                if gem_count[gems[start]] == 1:
                    del gem_count[gems[start]]
                else:
                    gem_count[gems[start]] -= 1
                start += 1
            else:
                end += 1
                if end == len(gems):
                    break
                gem_count[gems[end]] += 1

    위 해설과 동일하게 start와 end값이 보석 리스트의 길이보다 작은 동안 dictionary의 길이와 gem의 종류를 담은 gem_set의 길이가 같다면 모든 보석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start, end 값의 차이를 확인하여 길이가 가장 작은 경우에 값을 갱신하는 방법으로 구현하였다.

    start값이 늘어나면 dictionary에 해당 gem을 key로 가지는 value가 1인 경우에는 1개가 줄어들면 del을 이용하여 dictionary에서 삭제하고 그 이외의 경우에는 -1을 해서 보석의 빈도수를 줄여주었다.
    end값이 늘어나면 새로운 gem이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gem을 key로 가지는 value를 +1하였다.

    defaultdict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key가 없는 경우에는 추가해주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전체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faultdict
    
    def solution(gems):
        answer = [0, len(gems) - 1]
    
        gem_set = set(gems)
        gem_count = defaultdict(int)
        gem_count[gems[0]] = 1
    
        start, end = 0, 0
    
        while start < len(gems) and end < len(gems):
            if len(gem_count) == len(gem_set):
                if (answer[1] - answer[0]) > (end - start):
                    answer[1], answer[0] = end, start
                if gem_count[gems[start]] == 1:
                    del gem_count[gems[start]]
                else:
                    gem_count[gems[start]] -= 1
                start += 1
            else:
                end += 1
                if end == len(gems):
                    break
                gem_count[gems[end]] += 1
    
        answer[0] += 1
        answer[1] += 1
        return answer

    댓글

From BlackH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