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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2567번 색종이 - 2Algorithm Study/C , C++ 2021. 7. 28. 23:47
https://www.acmicpc.net/problem/2567
2567번: 색종이 - 2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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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네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그림 1>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면 검은색 영역의 둘레는 96 이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가 주어진다.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진다. 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수로 주어지는데 첫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변 사이의 거리이고, 두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아래쪽 변과 도화지의 아래쪽 변 사이의 거리이다. 색종이의 수는 100이하이며, 색종이가 도화지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
출력
첫째 줄에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둘레의 길이를 출력한다.
풀이
전 색종이 문제의 응용이다.
색종이 배치는 똑같이 하지만 둘레를 구할 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다. 둘레는 인접한 영역이 0인 좌표의 갯수이다.
1x1크기의 종이라면 인접한 영역 4개가 모두 0이기 때문에 둘레는 4가 된다.board[r][c]의 좌표가 1인 경우에 4방향으로 체크하여 0이라면 둘레를 1 증가시키면 된다.
전체 코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board[101][101] = {0,}; int N; int row, col; int dx[4] = {0, 1, 0, -1}; int dy[4] = {1, 0, -1, 0}; int answer = 0; cin >> N; // 색종이 배치 for (int i = 0; i < N; i++) { cin >> row >> col; for (int r = row; r < row + 10; r++) for (int c = col; c < col + 10; c++) board[r][c] = 1; } for (int r = 1; r < 101; r++) for (int c = 1; c < 101; c++) { if(board[r][c] == 1) { for (int i = 0; i < 4; i++) { if (board[r + dy[i]][c + dx[i]] == 0) answer++; } } } cout << answer;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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